티스토리 뷰

지난 시간에 수출 대금 결제 조건에서 신용장에 대해서 언급한 바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신용장의 중요성 및 신용장에 사용되는 용어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1. 신용장의 중요성

 

신용장 (L/C = Letter of Credit)는 무역 거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금융 문서로서, 수출자와 수입자 간의 대금 결제 관련 신용을 확보하는 데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신용장은 주로 수출자와 수입자 간의 거래에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양 당사자간의 신뢰를 구축하는 데 기여합니다.

신용장의 기본 개념은 은행이 수입자의 요구에 따라 수출자에게 특정 금액을 지급할 것을 보증하는 것입니다.

즉, 수출자는 신용장을 통해 수입자로부터 지급을 받을 수 있는 확싱성을 갖게 되며, 수입자는 수출자가 계약 조건을 준수할 때만 지급이 이루어지도록 보장받습니다.

이러한 보증은 국제 거래의 불확실성을 줄이고 거래의 안정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 신용장을 이용하는 이유

1) 리스크 관리 : 수출자는 신용장을 통해 수입자가 지급 능력이 없거나 지불을 지연할 경우에도 보호 받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은행이 지급을 보증하기 때문입니다.

수출자는 거래의 불확실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신뢰 구축 : 신용장은 수출자와 수입자 간의 신뢰를 구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수출자는 은행의 보증을 통해 지급을 보장 받으며, 수입자는 신용장을 통해 계약 조건이 충족되었는지를 확인 할 수 있습ㄴ다.

3) 금융 지원 : 신용장은 수출자에게 금융적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신용장에 의해 지급이 보장되므로, 수출자는 자금을 조기에 확보할 수 있으며 이른 통해 운영 자긍을 확보하고 사업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

4) 법적 보호 : 신용장 거래는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규칙과 절차를 따릅니다.

이는 거래의 공정성을 보장하고, 분쟁 발생시 법적 보호를 받을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합니다.

 

결론적으로, 신용장은 국제 거래에서 신뢰의 안전성을 제공하며, 거래 당사자 간의 리스크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뭐니뭐니 해도 다른 결제 조건보다도 좋은 점은 명시된 기한 내에는 자금 결제 된다는 보장이 상당히 높다는 것입니다.

양쪽 당사자 은행이 서로 개입하기 때문에 기한 이후에 결제가 될 가능성이 상당히 낮다는 것입니다.

 

3. 대금 결제 시기에 따른 신용장의 종류

일람불 신용장(Sight L/C)= 일람출급 신용장 : 수출자가 규정된 문서를 제출하면 은행이 지급을 보장하는 방식

기한부 신용장(Usance L/C) : 일정 기간 후 지급이 이루어지는 구조

 

4. 신용장에 관련된 은행

1) 개설 은행 ( Issuing Bank) 

신용장을 발행하는 은행으로, 수입자의 요청에 따라 신용장을 발급하며, 신용장에 명시된 조건을 충족할 경우 수출자에게 지급을 보증합니다.

2) 통지 은행(= 정산 은행= Advising Bank)

신용장을 수출자에게 전달하고, 신용장 조건에 대해 수출자에게 조언을 제고하는 은행입니다.

주로 신용장이 발행된 은행과 수출자 간의 중개 역할을 합니다.

3) 확인 은행(Confirming Bank)

개설은행의 신용장을 보증하는 은행으로, 개설은행이 지급하지 않을 경우, 확인은행이 지급을 보증합니다.

 

5. 신용장에 동반되는 필요한 서류

1) 선하 증권(Bill of Lading)

수출자가 신용장 조건에 따라 제출하는 문서 중에는 선적 서류가 있는데 그 중 가장 중요하고 필수적인 것 하나가 선하 증건입니다.

화물을 인수하는 데 필수적인 서류이므로,, 신용장과 더불어 전체 무역 실무에서도 가장 중요시 되는 것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3세트의 원본이 필요합니다. 

신용장에는 비엘 사본은 첨부될 수 없음을 참고 바랍니다.

 

2)상업 송장 (Commercial Invoice)

흔히 말하는 인보이스가 이것이며, C.I또는 C.Invoice라고 부릅니다.

상품명(ITEM)과 Description 수량 단가 총액 등이 적혀 있으며, 여기에 기재되는 모든 디테일은 신용장에 표기된 것과 부합되어야 합니다.

 

3)패킹 리스트(Packing List)

일발적으로 C.I와 동반되는 짝궁으로 패킹리스트가 있고. 간단히 P.L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신용장에서는 아이템, 수량, 총합이 적혀있는 일반 패킹리스트를 요청하기도 하고, 중량도 기재된 패킹리스트를 같이 요청하기도 합니다. 

때로는 패킹리스트를 패킹디테일(Packing Detail)이라고 부르면서 요청하기도 합니다.

 

4) 원산지 증명서(Certificate of Origin)

C.O라고도 불리우며, 수입국의 세관에서 이것을 필수로 요청하기도 합니다.

상공회의소에서 발행하는 일반 원산지 증명서인지 FTA원산지 증명서인지 명확히 확인해야 합니다.

 

5) 보험 증명서 (Insurance Certificate)

CIF조건으로 선적했을 경우 흔히 보험증명서가 필요하다고 신용장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이 경우 보험 부보한 증빙으로 보험 증명서 또는 보험증권(Insurance Policy)를 첨부해야 합니다.

 

6) 특송 발송 증(Courier Receipt)

선적 전 바이어애개 샘플을 발송하고 확인 받는 과정이 신용장에 명시가 되어 있다면 샘플 발송한 후 Courier receipt를 별도로 보관해서 첨부해야 합니다.

이것은 모든 경우에 필수는 아니지만, 요청시에는 첨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기와 같이 신용장 관련 내용을 알아보았습니다.

 

신용장 방식이 타 대금 결제 방식에 비해서 대금 지불 보증이 확실하긴 하지만, 실무적인 입장에서는 챙겨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담당자의 입장에서는 신용장을 서너번 습득해야 함을 강조드립니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